티스토리 뷰

우선...


윈도우에서 Nginx + PHP + Mysql 한방에 설치하기입니다.


저는 원래 APM를 사용했었는데, 한동안 다른쪽 일을 하다가 다시 웹개발을 하려고 보니, 생각보다 많은게 변해 있었네요.


우선은 제 컴퓨터는 윈도우10 프로 입니다. APM을 패키지를 보니, 윈도우 8부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라는 게시물이 보입니다. PHP도 5.2.x 이고요. 지금 PHP는 7.x 까지 나온 상태인데 말이죠.


그래서 조금더 조사해보니, NGINX, PHP, Mysql 을 APM 처럼 한방에 설치해주고 서비스를 관리해주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. (NGXMP 바로가기)


이 포스트 기준으로 각 구성품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:

 - nginx: 1.9.12 -dev

 - php: 5.3.29

 - memcached: 1.4.17

 - Marai DB 5.5.47


구성품을 살펴보니 mysql 이 아닌 maria db 이네요. 물론 mysql 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추가적으로 메모리 디비인 멤캐시드가 있네요. 생각보다 다양한 구성이네요. 


참고로 윈도우 XP, 2003은 지원이 되지 않고, 비스타(vista) 이상의 OS에서 정상 동작한다고 합니다.




설치를 하기에 앞서...


우선은 NGXMP를 설치하려는 OS에 Visual C++ Redistributable for Visual Studio 2015 Update 1 (바로가기)가 반드시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.





설치...



UI 경로: 해당 홈페이지 > 다운로드 > 최신버전 > 다운로드 > 설치 실행


설치 경로 설정: 드라이브와 폴더를 지정하면 해당 위치에 NGXMP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해 그 밑에 설치합니다.





설정...



mariadb innodb 활성화


설치된경로\install\SetupFile\my.ini 에서 33번째 라인을 주석 처리하고 34번째 라인을 주석을 해제합니다. NGXMP는 기본적으로 mariadb의 innodb를 비활성화 해놓네요.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:




 33: #loose-skip-innodb

 34: loose-innodb_data_file_path = ibdata1:128M:autoextend



윈도우 방화벽 해제


Window 방화벽 > Windows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 > 다른 앱 허용 으로 가서 


 - 설치된경로\server\nginx\nginx.exe


를 추가합니다.




설치 확인...


설치된경로\start.exe 를 실행합니다.


http://localhost 에 NGXMP에 대한 소개 페이지가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습니다.



기타정보...


설치된경로\install\SetupFile\

 : 여기는 환경 설정 파일들이 들어가 있습니다. 이 안에 설정 파일들이 설치되거나 환경설정이 업데이트 될 때실제 서버에 적용됩니다.


설치된경로\manul

 : 여기는 매뉴얼이 있습니다.


설치된경로\server

 : 여기에 실질적인 바이너리들이 있고, 세션파일과, 캐싱된 파일들이 저장되는 디렉터리도 함께 있습니다.


설치된경로\www

 : 홈디렉터리 입니다. 예를들어 `http://localhost/` 의 위치가 바로 여기입니다. 그리고 기본적인 정보와 PHP Admin이 함께 있습니다.